직관성을 높이는 세 가지 접근법 | 요즘IT
직관적인 디자인, 직관적인 사용성, 직관적인 콘텐츠... 기획자들은 종종 직관적인 무엇에 대한 고민을 만난다. ‘직관적인 무엇’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직관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. 직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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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글은 위 글을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1. 직관적이어야 하는 이유
- 빠르게 이해할 수 있고, 사용하는데 발생하는 피로도 감소를 위함
2. 직관적인 설계를 위한 세가지 접근
1) 가용성 휴리스틱 : 설명보다 친해지는 것이 유리
=> 익숙해질때까지 카피라이트 반복
2) 기준점 및 조정 휴리스틱 : 판단의 기준점을 제공 후 조정
처음부터 할인된 가격을 제시하는 것 보다, 나중에 할인된 가격을 제시하면 할인을 더 체감
3) 감성 휴라스틱 : 불안한 감정을 회피하는 다양한 방식을 이해
1개 당첨 / 10개 뽑기 vs 8개 당첨 100개 뽑기
3. 직관성 추구의 함정
직관적인 판단은 어림 짐작의 기술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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